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해결/건강 상식

급성방광염 - 갑자기 방광염이 심해질 때 증상 개선방법, 약국약, 좌욕, 크랜베리주스

반응형

방광염은 여성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이기도 하고, 갑자기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고 약을 받아올 수 있으면 좋지만, 그렇게 하기 어려운 상황들도 많죠.

요즘은 닥터나우와 같이 원격으로 진료를 볼 수 있는 서비스들도 있어서 직접 병원에 가지 않고도 처방약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방광염이 갑자기 심해지는 경우 의사 처방 없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성방광염이란?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을 말합니다.

급성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빈뇨 -  하루 8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

2. 요절박 -  강하고 갑작스런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없는 증상

3. 배뇨  통증, 배뇨 후에도    같은 느낌 

 

이 외에도 부 허리 통증  치골 상부(성기 위쪽의 돌출된 부분) 통증이 발생할  있고 혈뇨와 악취가 나는 혼탁뇨가 동반되기도 합니. 방광염은 발열이나 오한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성 방광염 통상적으로 1년에 3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인 또는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의미한다.

 

 

급성방광염의 치료

급성 방광염은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투여 기간은 3 요법이 표준이지만, 최근에는 1 요법도 3 요법과 동일한 효과가 있으며, 1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급성 방광염 약국약 - 용담사간탕, 요로신, 요비신, 유로펜

병원에서 진료를 보고 항생제 처방을 받을 수 있으면 좋지만, 당장 병원에 가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병원에서 기다리는 시간조차도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국약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살 수 있는 방광염 약국 약에는 용담사간탕, 요로신과 요비신, 유로펜 등이 있습니다. 이들 약은 이름은 다르지만, 성분은 모두 한방처방인 용담사간탕을 기본으로 한 생약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방광염을 비롯한 요도염과 신장염과 부종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염 약국 약 또한 다른 약처럼 임산부는 먹지 말아야 하며, 수유 중에는 복용하지 않거나 수유를 중단해야 하며 약사와 상담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약 외에 효과가 있는 방법 - 따듯한 좌욕, 비타민C 복용, 크랜베리 주스

하루 2리터의 물

방광염 증상이 있을 경우, 소변속에 균과 염증이 신속히 배출될  있도록,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듯한 좌욕

방광염 증상이 있을 때는 맹물을 끓여 미지근하게 식힌 다음 10 정도 좌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샤워기나 비데로 요도부위를 닦는 것은 요도를 더욱 자극시켜 방광염 증상을 악화시킬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비타민C 복용

비타민 C 소변을 산성으로 만들어 세균 증식을 억제하여 방광염 예방에 좋습니다. 술, 커피, 홍차,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크랜베리 주스

크랜베리 주스는 세균이 방광벽에 붙는 것을 막고, 소변을 산성화시켜서 박테리아가 성장하기 어렵게 하므로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급성방광염으로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